학사정보

교과목안내


경북과학대학교 교과목안내.jpg


교과목안내

보건의료법규(Health & Medical Law)

관련법의 일반적인 이해와 의료와 관계되는 각종 법규를 교육하여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고취시켜 국민건강 향상과 증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한다.

보험심사청구(Insurance review bill)

우리나라 모든 의료기관(대학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 등)은 진료비를 FFS(행위별수가제)및 DRG(포괄수가제)에 의해서 산정하여 본인 및 제 3자(건강보험심사평가원, 근로복지공단, 보훈병원) 에게 심사 청구하도록 되었 있음으로 인해 이와 관련된 병원전산 및 의무기록지, 각종 보험심사기준을 숙지함으로 인해 병원진료비를 합법적으로 산정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병원관리학(Hospital Management)

병원경영학은 병원경영을 공부하기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병원경영환경론, 병원경영관리론 등의 총론부문과 병원경영학의 각론부문의 전 부문에 걸쳐서 개괄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병원이 의료서비스의 생산과 제공을 위한 조직이라는 특성을 갖기 때문에 적용 가능한 경영일반이론과 병원경영특성이론의 학습은 병원경영의 이해에 기초과목으로서 중요하다.

병원인사관리 (Human Resources Management in Hospital)

병원에서의 인적자원에 대한 관리활동의 일반적 이론을 학습한다.

보건교육방법론(Health Education Method)

보건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 및 방법을 이해하고 평가 와 방법의 결과 를 이해하고 평가방법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병원회계관리(Hospital Accounting management)

기초적인 회계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병원에서 회계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념설명과 실습예제를 수록했으며, 병원행정사 등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병원마케팅전략(Hospital Marketing strategy)

병원기업(또는 조직)의 마케팅 문제에 대한 관리적 접근법을 학습한다. 특히 마케팅계획과 전략수립, 실행 및 통제영역 전반을 교수하되 제품전략, 가격전략, 경로전략 및 촉진전략으로 구성되는 마케팅 믹스 전략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해부생리학(Anatomy Physiology)

인체에서 일어나는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복잡한 화학반응을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계통별로 체계있게 학습하게 된다.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병원의료분야와 관련한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과학적으로 수집하기 위한 조사방법, 조사문제의 설정, 설계유형의 결정, 조사방법의 선정, 분석, 보고서 작성 등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의학용어(Medical Language)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하여 병원의료용어에 관한 기본적 소양을 갖춤으로써 적시적 현장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의료서비스마케팅(Medical Service Marketing)

병원은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이다. 이로 인하여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병원직원(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사무직원 등)의 고객중심으로 생각전환여부에 따라 병원의 발전이 좌우된다. 의료서비스에 의해 발전하고 있는 병원들을 살펴보고 서비스에 대한 마인드를 배양시키고자 한다.

병원환경관리 (Hospital Environment management)

의료환경의 일반적·제도적 관리활동에 관한 이론 및 응용능력을 학습한다.

보건통계((Health Statistics)

통계학의 기초 이론을 통하여 각종 통계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통계방법을 익힘으로써 병원내 통계자료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의무기록실무(Medical Record)

최근의 변화된 병원환경과 병원을 보다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경영과학 방법이 거론 되어 병원의 제 기능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생성, 수집, 처리, 분석하는데 요구되는 지식과 이론을 습득케 한다.

병원구매관리(Hospital purchasing management)

병원내의 자금 흐름과 관련한 모든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유도하고 관리학기 위한 이론과 기법을 습득케 한다.

병원의료행정프로젝트(1)(2) (Medical Care Administration Project (1)(2))

병원의료행정 관련 주문식 교육전공 기초과정으로 학생 스스로 과제를 탐구하게 하고 산업체 주문에 의한 프로젝트를 연구하게 함으로써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고 졸업후 의료현장에서의 적응력을 제고시키고자 함

보건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Health Promotion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건강을 향상시키는 보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러한 개발된 프로그램이 실제 실행되었을 때효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학문이다.

의료품질관리(Medical Care Quality Control)

병원의료의 품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과 그 내용의 체계적 지식을 학습한다.

병원의료실무영어(Medical Care Practice English)

병원 및 의료기관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영어표현 및 용어에 대해서 학습한다.

의료폐기물관리(Medical waste management)

병원의료관련활동에서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의료폐기물을 사회적 책임하에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제도적 장치등에 관해 학습한다.

내부고객관리 (internal customer management)

소비자행동의 기본원리를 연구하고 특히 소비자의 의사결정, 태도변경과 마케팅 믹스 전략에 따른 소비자행동의 예측 및 측정을 다룬다.

예약관리 (reservation management )

고객의 병원내방에 대한 절차로써 예약을 관리하고 취소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전공실무연수(1)(2) (Practice on the Job Spot (1)(2))

방학을 이용하여 본 학과에서 배우고 익힌 지식을 토대로 일반기업체, 은행, 병원관련기관에서 실제 업무를 실습하게 함으로써 현장 실무능력과 기업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은 물론 조직체 생활에서의 예절 및 그에 대한 적응력을 습득하게 한다.

감염인자관리(infection factor Management)

병원의료기관의 감염인자를 사전에 관리하는 능력과 기법을 학습한다.

보건의사소통(Health communication)

국민들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반 건강관련 행동(금연, 절주, 규칙적인 운동)이 잘 실행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조건을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고찰하는 학문이다.

보건교육실습(Training For Health Education)

습득한 보건교육관련 지식을 실제 보건교육이 행해지고 있는 공간인 보건소,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실습을 통하여 확인하다

환자상담관리(Patient Counsel management)

의료기관의 소비자인 환자와의 상담을 통해 수요를 출족시키는 관리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의료기구 및 시설관리(medical appliances & facilities management)

병원의료 활동에 소요되는 의료기구 및 시설의 위생적 관리를 통하여 보건활동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보건사업관리(health business management)

보건관련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응용능력을 학습한다.

국제보건의료법규(Global Health & Medical Law)

국제 보건의료 관련법의 일반적인 이해와 의료와 관계되는 각종 법규를 교육하여 올바른 이해와 관심을 고취시켜 국민건강 향상과 증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경영학(Global Management)

국제경영학의 기초과목으로서 기업의 국제화와 관련해서 다국적기업의 이론과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등의 분야를 사례와 함께 배운다.

국제마케팅(Global Marketing)

본 교과목은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주요 마케팅 개념과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본 교과목은 글로벌 시장의 분석, 주요 글로벌 환경의 분석, 글로벌 마케팅 전략의 수립 등에 초점을 두며, 글로벌 마케팅 관련 이슈들을 이론적 접근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살펴본다.

병원코디네이트프로젝트(1)(2) (Project of Hospital Coordinator(1)(2))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와 의료인, 그리고 제반 행정인력이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코디네이터 업무를 습득한다.

경제학원론 (Principle of Economics)

경제학의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경제의 현실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경제학 관련 각종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마케팅관리론 (Marketing Management)

생산과 소비 간에 제기되는 제반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제품, 가격, 유통 경로, 촉진관리 및 국제마케팅, 마케팅전략, 마케팅사례연구 등을 집중 학습한다.

유통관리론 (Physical Distribution)

물류체계의 합리화를 통해 물류비용을 절감시키기 위해서는 물류의 구성요소들(수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져 야 하는데 이에 따른 경영기법을 학습한다.

인사조직관리론 (Human Resource & Organization Management)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인적자원의 조달과 유지, 개발, 활용 및 보상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이론과 실제를 강의한다.

마케팅경영실무(1)(2) (Practice of Marketing Management (1)(2))

마케팅경영활동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과 응용능력을 기르며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보시스템 구축도 할 수 있는 여러 기법들을 다룬다.

병원마케팅(Hospital Marketing)

마케팅의 일반적인 기법을 병원의료기관에 대입하여 그 효율성과 이론적 체계를 도모하여 병원의료기관의 마케팅적 적용을 도모한다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마케팅환경적응을 위한 마케팅전략의 의의와 내용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실제와 사례를 연구한다.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글로벌 다국적 기업간의 거래질서와 판매방법, 무역실무 등과 연계한 거래관행 등을 익혀 수출업무 등에 실제적으로 사용되는 이론을 배운다.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ing)

현대마케팅 활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통한 소비자확보방안을 연구하고 이에 따른 판매기법을 서비스 적 측면에서 익힘으로써 판매 사무를 현장에서 바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금융마케팅 (Finance Marketing)

경영활동의 핵심을 이루는 금융시장, 자본시장 및 비공식적인 금융시장의 조직, 구조 및 기능과 자금의 흐름을 제도적 측면과 마케팅 기능적인 측면에 학습한다.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기업업무에서의 각종 정보의 활용방법과 정보처리 방법 등 필요정보의 효과적 활용 측면을 강조하여 이를 경영이론 및 정책수립 등에 응용토록 학습한다.

마케팅경영세미나 (1)(2) (Marketing Management Seminar (1)(2))

마케팅경영의 전반적 내용과 방법의 기본 및 고급 테크닉들을 배우며, 자신의 마인드로 마케팅적 경영방법을 시행할 수 있는 활용 능력을 학습한다.

마케팅경영 프로젝트(1)(2) (Marketing Management Project (1)(2))

마케팅경영 관련 주문식교육전공 기초과정으로 학생 스스로 과제를 탐구하게 하고 산업체 주문에 의한 프로젝트를 연구하게 함으로써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고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의 적응력을 제고시키고자 함

품질관리 (Quality Management)

마케팅경영에 관한 품질을 다루는 분야로 여러 가지 경영품질에 관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실무적 응용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행동의 기본원리를 연구하고 특히 소비자의 의사결정, 태도변경과 마케팅 믹스 전략에 따른 소비자행동의 예측 및 측정을 다룬다.

촉진관리론 (Promotion Management)

기업촉진에 관한 내용으로, 광고 및 촉진과 관련한 광고, 인적판매, 홍보 및 판매촉진 등을 학습한다.

글로벌비지니스론 (Global Business )

세계적인 범위와 규모로 기업 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국제기업의 경영 활동에 관련되는 해외 직접투자이론, 해외 진출 및 경영전략, 국제기업과 모국, 그리고 현지국과의 관계, 국제기업의 기능분석의 제반 주요 내용을 학습한다.

e마케팅경영(e-Marketing Management )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전자상거래인 유통은 물론 금융, 주식거래, 경매, 오락, 택배서비스 등 산업전반에 걸쳐 폭넓게 확산되고 있으므로 이를 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해 그 전략을 학습한다.

마케팅경영세미나(1)(2) (Logistics System Seminar (1)(2))

마케팅경영과 관련한 다양한 자료를 다루는데 적합한 모델을 이용하여 학습함으로써 그 활용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경영사례연구(Management Case Study)

경영활동의 각종 사례를 연구하여 그 적용가능성과 현장실무적 노하우를 터득하는 이론적 학습방법이다.